진료과목 > 임플란트 > CT유도 임플란트

본문 바로가기

진료과목 > 임플란트 > CT유도 임플란트

HOME > 진료과목 > 임플란트 > CT유도 임플란트

3차원 CT활영을 이용한
임플란트 수술 유도

CT촬영을 통해 3차원적인 영상에 컴퓨터 모의 수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수술유도 장치를 통해 보다 정밀한 시술을 추구하는 대구예스타의 임플란트 치료입니다.

01/

CT유도 임플란트 이런 점이 좋아요!


  • 시간단축

    이가 하나도 없으신 분들도 1~2시간 내에
    수술을 끝내고 미리 제작된 보철물을 끼실 수 있어
    당일 식사가 가능합니다.

  • 통증의 완화

    잇몸 절개가 필요없어 임플란트 수술 시에 따른 출혈과
    통증 및 출혈, 붓기같은 수술 후 부작용이 줄고 실밥 제거가
    따로 필요없어 수술로 인한 신체적 고통 및 심리적 고통을
    줄여드립니다.

  • 높은 성공률

    컴퓨터의 모의수술을 통해 턱뼈의 형태와 빠진 치아 부위의
    존재할 수 있는 조직과의 거리를 정확히 분석합니다.
    또한 여러번의 모의수술을 통해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여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게 되므로 치료
    성공률을 높이게 됩니다.

02/

시술순서


  • STEP 1.CT촬영 및 3차원 컴퓨터
    임플란트 시뮬레이션

    CT촬영으로 얻어진 환자의 턱뼈영상을 바탕으로 치과의사는 컴퓨터상에서 3차원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계획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하치조신경이나 혈관 같은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의 위치 및 골양, 골질을 파악하고 알맞은 임플란트의 직경과 길이를 미리 진단, 계획하게 됩니다.

  • STEP 2.스프린트(치아보호기)
    형태로 제작

    임플란트 수술 유도장치제작.
    컴퓨터에 저장된 환자의 턱뼈영상과 3차원 시뮬레이션 자료는 인터넷으로 임플란트 수술유도장치(Implant Surgical Guide)를 제작하는 회사로 보내져 CAD/CAM시스템을 이용하여 마치 태권도 선수들이 시합할 때 쓰는 스프린트(치아보호기)형태로 제작됩니다. 하지만 발치를 동반하거나 광범위한 뼈이식을 하게 될 경우에는 수술유도장치 제작이 어려울수 있습니다.

  • STEP 3.수술유도장치를
    이용한 수술

    CAD/CAM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밀하게 만들어진 유도장치를 입안에 끼운채로, 미리 계획한 임플란트를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같은 실제 시술이 이루어 집니다.
    개개인에 맞는 수술유도장치를 이용한 임플란트 수설과정은 절개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이에 따라 봉합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수술후 불편함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외 나머지 과정(드릴과정, 식립과정)이 기존 임플란트 수술과 동일하나 수술유도장치를 이용한 임플란트 수술 시 느껴지는 감각과 초기고정은 컴퓨터보다는 숙련된 치과 의사의 판단과 경험이 중요합니다.

  • STEP 4.즉시 임시보철 단계

    잇몸뼈 상태가 좋은 경우, 수술 당일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미리 만들어진 임시 보철물을 끼워드려 어느정도의 발음, 심미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혹은 최종 보철물을 수술 당일 끼워드릴수 있으나 보다 정확한 보철물 제작과 잇몸이 안정을 찾는 시기를 기다려 통상의 방법으로 제작하는것이 안전합니다.

03/

Dental CT를 통한 정밀한 진단


Dental CT(Computenrized Tomograhy)란?

국내에서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시술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 결과 기존 X-ray장비들에 비해 정확하고 정밀한 영상을 보여주는 Dental CT의 보급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CT는 1967년 영국 EMI에 기술자로 근무하던 Godfrey N Hounsfield에 의해 개발되어 1972년 최초의 상업적 CT가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CT는 빠른 발전을 거듭해 현재 3세대와 4세대 CI가 어우려져 사용되고 있으며 새롭게 개발된 덴탈 CT도 다양한 활용도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Dental CT는 임플란트 수술 시 필요한 3차원 해부학적 정보를 얻기에 적합하여 잇몸을 직접 열지 않더라도 CT영상을 통해 치조골의 폭과 길이, 식립 방향등을 정확하게 알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진료를 가능케 하였습니다.

기존 CT는 소수의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급에서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고가의 제품이어서 실질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오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치과시술이 다양해지고 보다 정밀성을 요구하는 시술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CT의 필요성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치과만의 특화된 CT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한국의 임플란트 시술 치과의사 비율이 전 세계적으로 봤을때 높은 편이며, 실제 국내에서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 되면서 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시술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 결과 기존 영상장비들에 비해 정확하고 정밀한 영상을 보여주는 덴탈 CT에 대한 관심이 폭팔적으로높아져 현재 덴탈CT의 보급과 활용에 있어 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구강악안면외과영역영역의 진단에 뛰어든 Dental CT는 과잉치, 매복치의 위치 뿐 아니라 종양등을 찾는데로 매우 유용하기에 임플란트 시술뿐만 아니라 발치 및 신경치료, 교정치료에까지 CT를 활용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Dental CT의 특징

"일본 CT전문 제조업체인 Asahi의 Alioth Dental CT"
- I-Mode, D-Mode, Digital Panorama의 3종 촬영 가능
- 360도 회전으로 정밀한 화상 구현
- 치근막의 확인이 가능한 고해상도 촬영으로 구강내의 정말한 진단시 적합(Slice 0.1-0.1mm)

Dental CT의 활용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매우 유용하게 생각되는데 악골의 잔존의 치조골의 높이와 폭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해부학적인 측면에서 상악동과 하악관, 절치공, 하악등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임플란트 시술 전 치료계획을 보다 정확하게 수립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환자의 이성적 판단을 도울 수 있으며, 정확힌 치료계획의 수립은 의료사고의 예방에도 큰 역할을 하므로 환자에게 보다 안전한 진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CT를 도입한 대구예스타 주상돈 박사는 "임플란트 시술에 CT를 도입함으로써 상악전치부뼈가 얇은지 유무, 상악구치부에서 상악동과의 정밀한 관계, 하악 구치부에서의 하치조신경과의 관계, 심한 치조골 파괴등을 진단이 가능하다"고 하고 "기존X-ray나 파노라마가 평면적인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는 장비라면 CT는 입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어, CT가 진단 영역에 매우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결국 환자들에고 보다 좋은 진료서비스와 치료효과를 구현할 수있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04/

주의사항


컴퓨터의 도움을 받긴 하지만 숙련되고
경험 많은 치과의사의 판단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서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진행시킬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1단계만 진행하고 나머지 단계는 통상적인 수술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혹은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진행하고 4단계는 안정적인 골 융합을 위해 임시치아 제작을 바로 연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입이 작고 크게 벌어지지 않는 경우나 최후방 어금니 부위는 통상의 방법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단, 입주위 감각이상이나 잇몸염증 같은 임플란트 수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