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타의 전문가들 > 예스타원장 스토리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예스타원장 스토리
HOME > 예스타의 전문가들 > 예스타원장 스토리
2018
2018.04.27

[포괄적 진료] 나무만 보는 진료가 아닌 숲 전체를 보는 진료를 하다

단순히 아픈 부분만 치료하는 것이 아닌 통증의 원인과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파악하여 가장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향의 진료를 해야 합니다.

저는 치주 전문의로서 치아건강에 근본이 되는 잇몸 건강부터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고,

MTA 앞니 부분교정, DICAO 투명교정, 세렉라미네이트(Sirona CAD/CAM) 임상자문 치과 의사로서 보다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진료가 가능합니다.

또 충치 등 기타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다른 치과에 의뢰하지 않고 직접 치료가 가능합니다.



2017
2017.12.10

[임플란트 제품] Hi bite coping 개발

지구상에 인구가 75억정도이며 치아는 2100억개정도 이상 있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치아는 하나도 없으므로, 임플란트 보철을 위한 커스텀어버트먼트를 각 사람, 각 치아에 맞게끔 제작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과거엔 이러한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제작하기 위해 왁스업을 한 후 캐스팅을 하였으나, CAD-CAM 발달로 인해 어버트먼트를 밀링을 함으로써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임플란트 보철과정은 임플란트 식립을 한 후 healing abutment 연결, 3-6개월뒤 healing abutment 제거 후 impression coping 연결, 인상채득 후 다시 healing abutment 연결, 이후 1주일 전후 만들어진 custom abutment를 구강 내에 healing abutment제거 후 custom abutment 연결 및 보철을 장착하게 된다. 이때 부가적으로 대합치 및 바이트채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주상돈박사는 이러한 custom abutment 제작하기 위해 전통적인 인상채득과정은 healing abutment를 2-3번 빼고 연결, 대합치인상채득, 바이트 채득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를 한 번에 간단히 할 수 없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고 이것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Hi abutment를 개발하게 되었으며, 현재 Hi bite coping 특허등록 완료되었습니다.






2017.11.09

[임상자문치과] DICAO 덴티스 투명교정 자문치과로 지정!!

더욱 완벽한 교정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경우 투명교정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환자와 더욱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투명교정장치를 제작 하기 위해 투명 교정 장치를 제작하는 “바이오스타”장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 “바이오스타”장비는 치아에 정교하게 잘 맞도록 제작이 가능하며 치아를 움직이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효율적으로 작용하고, 현재 DICAO 덴티스 투명교정 자문치과로 지정되었습니다.



2016
2016.11.09

[임플란트 수술기구 개발] 임플란트 수술기구인 “3S sinus kit

지난 25년 동안 셀 수 없을 정도로 임플란트 수술을 했고 다양한 케이스를 많이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임상경험하면서 ‘조금 더 간단하고, 조금 더 안전하고, 조금 더 빠른 시간안에

임플란트 수술을 할 수 없을까?‘ 라는 고민을 참 많이 했습니다.


고민 끝에 임플란트 수술기구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고 안전하고 빠르게 라는 Simple, Safe, Speed의 의미로 3S를 넣은 임플란트 수술기구 “3S sinus kit"를 개발하고 2016년 11월 YESDEX에서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이후 서울 COEX에서 개최된 2017 SIDEX,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된 DIDEX (대구국제 치과종합학술대외&기자개전시회)에서 ‘3s sinus elevation kit를 이용한 안전하고 간편한 상악동 거상술’에 관한 포스터를 연제, 발표하였고 감사장을 수여받았습니다.




2016.04.29

[임상자문치과] 최첨단 3D CAD/CAM 임상자문병원으로 지정!!

지난 2008년부터 CAD/CAM 장비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치과의사를 가르치는 치과의사로, 다른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CAD/CAM 장비 사용에 대한 강의를 10년동안 해오고 있습니다. 또 다양한 세미나에도 초청되어 강의하였고

현재 최첨단 3D CAD/CAM 임상자문병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16.03.14

[임상자문 치과의사] MTA 앞니 부분교정 임상자문 치과의사로 지정!!

최근에는 구강 건강 뿐만 아니라 미적인 부분에 대한 관심도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환한 미소를 위해서는 가지런하고 하얀치아와 선홍빛의 잇몸 등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지런한 치아를 원하지만 발치, 긴 치료기간등의 이유로 망설이는 모습을 보고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러던중 MTA 앞니 부분교정으로 단기간에 앞니를 바르게 교정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환한미소를 향해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을거란 생각에 그날부터 바로 공부하고, MTA 앞니 부분교정 연수회을 다니고 수료증을 받았으며, 세미나등에 참석하여 임상 기술도 연습한 결과, 현재 MTA 앞니 부분교정 임상자문 치과의사로 지정되었습니다.



2011
2011.12.15

[2회연속] 대구의료관광 선도 의료기관으로 지정!!

세계화 시대로, 해외에서 의료관광을 오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치료받으러 오시는 분, 혹은 일이나 여행을 통해 한국에 머물다가 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분들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진료를 제공하는 치과의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마음을 아는 것일까요? 저희 치과에는 외국인 환자분들도 참 많이 찾아오신답니다. 물론 간혹 당황스러운 경우도 있었습니다. 한국어도 안되고 영어도 안되는 경우에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힘든 때도 있었지만 대부분 아주 조금의 영어는 가능하여 진료할 수 있었고 점점 외국인 환자분들이 많아졌고, 지난 2011년부터 2회 연속 대구 의료관광 선도 의료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의료관광 선도 의료기관으로서 지역의 우수한 의료기술을 해외에 적극 알리고, 상호 간에 의료정보를 교환할 수 건전한 역할을 하며, 환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진료를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011.09.12

[세렉(CEREC)창시자] 몰몬 교수를 만나다!!

주상돈박사는 치과진료에서 이러한 CAD/CAM 적용이 획기적이라 생각하였고, 진료영역을 한단계 업그레이시킬수 있었습니다. 

치과 내 자체 기공실을 구성하고 보다 전문적으로 CAD/CAM 장비를 이용한 세렉(CEREC)치료에 몰두 하고 있었을 때, 

이러한 배움의 갈증을 해소하고자 세렉의 창시자인 몰몬교수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독일 벤자임에 위치해 있는 시로나 본사에 방문했고, 

그곳에 스위스 츄리히대학 몰몬교수의 강의도 듣고 이야기도 나누고, 헤어질 때 몰몬교수의 만년필과 제 넥타이를 서로 교환했답니다. 너무 기분이 좋았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2011.07.30

[세렉트레이닝센터 지정] CEREC Training Center로 지정!!

여러 번 내원해서 치료해야하는 기존의 치료와는 달리, 당일로 치료가 가능한 CAD/CAM 장비를 이용한 세렉(CEREC)치료를 알게 되었습니다. 

세렉(CEREC)은 당일제작 뿐만 아니라 자연치아와 강도, 색상등도 유사하여 부작용도 최소화하며 자연스럽고 예쁘게 치료가 가능한 아주 매력적인 치료였습니다.

그래서 2008년부터 세렉을 도입하였고 현재(2017년기준) 10년이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 이러한 시스템과 장비를 도입해서 적용하기까지 조금의 어려움은 있었습니다.

장비 자체가 워낙 고가였고, CAD/CAM 장비를 잘 사용할 수 있는 기술력도 갖춰줘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와 직원들 교육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외부에 세렉 제작을 맡기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노력 덕분에 저희 치과는 치과 내부에 저를 포함한 전문 선생님들로 구성된 자체 기공실을 구성하여, 

환자분들과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당일 제작으로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지난 2011년 7월 전국에서 세 번째(대구경북 최초)로 CEREC Traing Center 지정되었습니다.



2010
2010.01.20

[임플란트 창시자] 브로네막 교수를 만나다!!

그 동안 배운 지식들로 실제로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에 너무 뿌듯했고, 많은 임상케이스를 직접 경험하면서 더욱 배움에 대한 욕구가 솟구쳤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학회 등에 참석하여 강연을 하고, 다른 선생님들의 강연도 듣고 임상케이스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임상정보를 교환하던 중 스웨덴 요테보리 세미나에 참석하게 되었고, 

그곳에서 임플란트의 창시자인 브로네막 교수를 직접 만나 뵙고 강연을 듣고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도 가질 수 있었답니다. 2010년 연말에 브레막교수님이 돌아가셨는데, 

치과계의 큰 석학이 돌아가셔서 전세계 치과선생님 애도 하였습니다



브로네막 교수(1929.5.3-2010.12.20)



2008
2008.11.28

[세렉연수코스] 독일 CEREC 연수코스 수료!!

CEREC system은

최초로 이러한 캐드캠 치료방식이 소개된 것은 1980년 스위스 취리히 대학 몰몬교수에 의해 개발된 이후 끊임없이 연구를 거쳐 1985년도 취리히 대학에서 첫 시술이 이루어졌습니다. 

기존의 경우 보철을 하기 위해선 치과에서 치아기공을 위한 치아의 본을 제작, 기공소에 맡긴뒤 4일내지 1주일 정도 기다려야 됐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제작된 보철이 환자의 치아와 맞지 않으면 다시 보철을 제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캐드캠방식의 보철은 이와같은 단점을 해소하였습니다.


원데이 클리닉은 충치치료를 위한 인레이부터 신경치료후 치아에 씌우는 크라운, 치아성형에 사용되는 라미네이트, 올세라믹크라운, 심지어 브릿지까지 가능합니다. 

원데이 세라믹치아수복은 구강카메라를 통하여 광학인상한 자료를 최신 3D 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 수복물을 디자인하여 밀링머신에 수복을 바로 제작함으로써 

환자의 1회방문만으로 당일수복치료가 가능합니다.


CEREC system은 1985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치과용 CAD/CAM 장비입니다. 또한 최초의 in-office type의 CAD/CAM 장비입니다. 

현재 치과용 CAD/CAM의 대명사로 여겨지며 2017년 현재 세계적으로 100,000대 이상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CEREC system에 의한 보철물 제작은 크게 3개의 과정 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치아 수복에 필요한 3차원 data 를 얻는 과정으로 data acquisition (데이터 채득) 혹은 optical impression (광학 인상)으로 불린다. 다음은 소프트 웨어를 이용하여 원하는 형태의 수복물을 가상으로 제작 하는 과정으로 CAD (Computer-Aided Design)과정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 단계는 CAM (Computer-Aided Manufacturing)과정으로 실제의 수복물을 만드는 과정이다. 

CEREC system은 현재 in-office용으로 연삭장비인 compact machine과 MCXL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상돈박사는 독일 시로나 CEREC trainer로 활동하고 있으며, 세렉을 통해 라미네이트, 인레이, 일반 보철, 임플란트 보철등 다양하고 폭넓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8.07.31

[CEREC장비 구입] CEREC system 도입!!

대구예스타치과는 지난 2008년 부터 CEREC system을 도입하여

충치치료를 위한 인레이부터 신경치료후 치아에 씌우는 크라운, 치아성형에 사용되는 라미네이트, 올세라믹크라운, 심지어 브릿지까지

당일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현재 대구예스타치과에는 1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독일 명품 치과장비 기술 기업인 덴츠플라이시로나(Dentsply Sirona)의 CEREC 시스템 및 장비인 CEREC 3 1대, CEREC AC(Bluecam)3대, CEREC AC(Omnicam)1대, CEREC MCXL 1대, inlab MCML 2대, inEos X5 1대 ,inLab MCX5 2대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6
2006.08.25

[국제인명사전] 국제인명사전 ABI에 등재!!

주상돈박사는 1991년부터 임플란트, 치주치료, 부분교정분야에 관한 진료를 하면서 많은 케이스를 접하고 각종 학회등에서 포스터 발표와 Live surgery를 하였고, 

논문 발표 등을 꾸준히 하였습니다.

이에 2006년에 세계 3대 인명사전중 하나인 미국인명정보기관 ABI(American Biographical Institute)『Great Minds of the 21st Century』에 등재되었습니다.

ABI는 미국인명정보기관연구소로 1967년부터 활동하고 있으며, 분야별 연도별로 인명사전을 발간하며 미국 하버드, 스탠퍼드 등의 유명 대학은 물론 미국 국회에도 

자료가 제공되는 인정받는 인명 기관이며, 영국 캠브리지 국제인명센터, 마르퀴즈후즈후와 함께 세계 3대 인명사전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2006.06.08

[책 출판] “자신감을 심는 임플란트 이야기” 책 출판!!

치과의사란 치아를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또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발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가 아플 때 치과부터 찾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검색부터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물론 인터넷에도 좋은 정보들이 많이 있지만 그 정보가 올바른 정보인지 아닌지 알 수가 없어 잘못된 정보와 오해들을 낳게 됩니다.

그래서 저를 포함한 임플란트 경험이 풍부한 다른 치과의사들과 함께 공동으로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모아 독자들에게 임플란트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성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치주 질환 치료와 보철치료에 관한 내용까지 이해하기 쉽게 담은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2005
2005.09.01

[책 출판] “미용치과에서의 디지털카메라활용” 책 출판!!

대학교 때부터 카메라에 관심이 많았고 사진 찍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1991년 대학병원 수련 때 한 달 월급에다 돈을 더 보태 처음으로 저만의 Nikon F3 카메라를 구입했고, 그때를 시작으로 카메라와의 인연이, 

26년이 지난 지금까지 치과 진료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깊숙이 저와의 연을 맺고 있습니다.

대학병원 수련시절부터 시작한 필름카메라를 2000년도 초반에는 디저털 카메라를 치과임상에 적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예지성있는 진료를 위해 

디지털 카메라를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2005년도에 그 당시에 흔하지 않은 분야에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04
2004.03.10

[pankey연구소 방문]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 있는 연구 교육기관 pankey연구소 방문!!

주상돈박사는 Quality Dentistry, comprehensive dentistry를 위한 미국 MIAMI에 인접한 Key Biscayne 섬에 위치하고 있는 Pankey 연구소에 2004년 3월 방문하였습니다. 

Pankey연구소는 Dr. Pankey의 업적을 계승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지난 1972년 첫 강의를 시작한 이후 ‘교합과 환자 중심의 진료 철학’을 추구하는 치과의사들을 배출해 온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 있는 연구 교육기관입니다.

Quality Dentistry의 핵심을 다루는 소중한 Concept들이 Dr. 팽키에 의해 이미 100 여년 전에 정확하게 만들어 졌으며 지속적인 발전을 해 왔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입니다.


주상돈박사는 한국 최초로 Pankey Group 참가하였으며 오늘날의 예스타 치과를 있게 한 바탕이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도 매우 소수의 치과의사만이 Quality Dentistry를 실현하고 있으며 Pankey의 다양한 코스를 단계적으로 밟으며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3
2003.05.10

[10년이상 근무스텝]-전문적이고 세심한 진료가능!!

예스타 치과에 근무하는 스텝중에서는 예스타 치과 전신인 대구예치과, 주상돈치과에서부터 같이 근무한 17년경력 이상의 스텝이 있으며, 

또한 대부분 10년이상 같이 근무한 직원이 여러명이 있어서 환자 진료에 보다 전문적이고 세심하게 진료를 임하고 있습니다.



2003.04.10

[마라톤]-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있다!!

주상돈박사는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있다는 믿음하에서 수영, 달리기 애호가 이며, 매년 전직원이 대구마라톤대회에 참가하고있습니다.

최근 주상돈원장은 달리기에서 헬스로 전환해서 꾸준하게 건강을 관리를 해서 최상의 환자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2002
2002.03.10

[물방울레이저 시술 병원] 물방울레이저 활용에 대한 강의!!

2002년부터 주상돈박사는 Er-Yag레이저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물방울레이저 3대, Diode 레이저 2대를 같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치과영역에서 레이저 활용을 위한 강의를 꾸준하게 하고 계십니다.



2000
2000.01.10

[안녕하세요] 주상돈 박사입니다

안녕하세요 주상돈 박사입니다


치료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치아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정확하고 전문적으로 진단하여, 환자의 입장에서 가장 좋은 방향으로 치료방법을 찾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치아를 오래 유지하는 것이 최상의 치료라고 생각합니다. 치아가 없을 때는 하나님이 주신 치아와 가장 닮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지난 25년 동안 늘 새로운 의료 트렌드를 받아들이고 실력을 늘리는데 몰두했고 하면 할수록 환자분들께 더 높은 질의 치료를 해드릴 수 있는 것 같아 더욱 좋았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