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과 금보철 재료 중에서 오래가는 보철재료는? > 이야기해요 >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본문 바로가기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HOME > 약속해요>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세라믹과 금보철 재료 중에서 오래가는 보철재료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8-03-20 09:20 조회2,578회 댓글0건

본문

어떤 치과재료가 최상일까요? 모든 약에는 작용과 부작용이 있듯이, 치과재료도 좋은 점과 나쁜 점이 같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충치 치료할 때도 치과재료를 잘 선택해야 하며, 어떤 특정한 것을 단정 지어 제일 좋은 치과재료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충치 치료할 치아의 적용 부위와 그 크기에 따라서 재료가 선택되어야 할 것입니다.

 

금 보철

금이 강도 및 마모도, 온도에 따른 팽창률, 자연 치질에 대한 적합성 등의 물리적인 성질이 자연 치아와 유사하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금을 선호하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본을 떠서 치료하는 이러한 금 인레이 치료법은 심미적으로 누렇게 보이는 단점이 있고, 또한 본을 떠서 제작을 해야 되기 때문에 제작기간 동안에 치질이 노출되어 있어서 시린 증상,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라믹 보철

최근에는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캐드캠을 이용해서 당일 치아를 수복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 발전되어, 과거처럼 치아를 수복하기 위해 며칠을 기다려야 되는 불편함이 없이 당일에 치아를 세라믹으로 수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세라믹은 치아와 가장 비슷한 성질을 가졌을 뿐 아니라, 접착기술의 발달로 치아와 화학적으로 붙기 때문에 일반적인 금니보다 보철물 수명이 오래갑니다.

이러한 세라믹을 이용한 1회 방문의 장점으로는 세라믹이 치아 수복을 위한 현재까지 최적의 치료방법이며, 또한 본을 떠서 제작하는 전통적인 방법이 아닌 구강 카메라를 사용해서 당일로 치아를 수복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점, 이외에도 본을 떠서 4-1주일 기다리는 동안 노출된 치아 면에 시린 증상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원데이 클리닉은 충치치료를 위한 인레이부터 신경치료 후 치아에 씌우는 크라운, 치아성형에 사용되는 라미네이트, 올세라믹크라운, 심지어 브릿지까지 가능합니다. 원데이 세라믹치아 수복은 구강 카메라를 통하여 광학 인상한 자료를 최신 3D 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 수복물을 디자인하여 밀링머신에 수복을 바로 제작함으로써 환자의 1회 방문만으로 당일수복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원데이 세라믹 보철이 이전 치료법과 차별되는 점은 자연 치아와 비슷한 재료지만 강도가 세지 않았던 기존 세라믹 치아의 단점을 극복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세라믹 치아의 강도는 자연치아의 1.1배나 되므로 일반 사기나 도재 재질보다 더 단단하고 심미적으로도 우수하며, 무엇보다 획기적인 시간 절약으로 빠른 치료를 원하는 직장인, 학생에게 더욱 좋습니다. 또한 임시치아 단계를 거치지 않아, 임시치아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세균에 의한 오염을 방지해, 시술 후 생길 수 있는 민감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기존의 금 인레이는 치아와 붙이는 원리는 시멘트에 의한 기계적인 방법으로 붙이는 반면, 세라믹인레이는 접착시멘트의 발달로 세라믹 인레이 내면에 화학적 처리를 하여, 레진 시멘트를 이용한 합착을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금 인레이보다 내구성이 더 오래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캐드캠의 치아 수복의 발달로 보다 심미적이고 보다 신속하게 치료를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