칫솔질은 어떻게 하나요? > 이야기해요 >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본문 바로가기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HOME > 이야기해요> 주상돈 박사의 치과 TALK

칫솔질은 어떻게 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7-12-14 14:31 조회124회 댓글0건

본문

9c3eb6196b7e2b37d731388badff33d8_1521505559_13.jpg



3-3-3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 3분 동안 칫솔질해야 한다’ 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양치회수와 시간 못지않게 올바른 칫솔질 방법도 매우 중요합니다.




칫솔질할 때 보이지 않는 곳을 닦아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아 표면보다는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표면은 칫솔질하기도 쉽고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낮습니다. 반면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는 칫솔질이 잘 닿지 않아 이곳에 낀 음식물 찌꺼기가 치주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높습니다.




칫솔질은 크게 바스법, 스커러빙법 등 칫솔질 끝을 이용하는 방법과 스틸만법, 롤법 등 칫솔모 옆면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나뉩니다.




바스법은 치아와 잇몸이 닿는 부위에 칫솔모 끝을 45도 방향으로 밀착해 잇몸 안으로 밀어 넣은 뒤 10초 동안 전후방향으로 진동을 주는 방법입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는 치주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이 가장 잘 번식하는 이른바 ‘치주포켓’으로 불리는 곳의 세균을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잇몸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권장됩니다.




스틸만법은 바스법과 비슷하지만 칫솔모 옆면을 이용하는 게 차이점입니다. 칫솔 모과 치아와 잇몸이 닿는 부위에 45도 방향으로 밀착시킨 뒤 치아 끝 쪽으로 빗자루질 하듯 쓸어내리는 방법입니다. 치태 제거와 잇몸 마사지에 효과적입니다.




롤법은 말 그대로 칫솔을 아래 또는 위로 쓸어내리거나 올리는 방법이며, 같은 부위에 5-7회 회전시켜줍니다. 어린이나 장애인도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TOP